존경하는 함안군민 여러분!
군민의 부름을 받아 새로운 4년의 주인공이 되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오늘 민의의 전당인 이곳 군의회 본회의장에서 7만 군민의 큰 여정을 안고 의정활동의 첫발을 힘차게 내딛었습니다.
먼저 지난 6․4지방선거에서 당선되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군민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바쁘신 가운데도 개원식을 빛내 주시기 위해 귀한 시간을 내 주신 차정섭 군수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지역구에서 오신 내빈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지방의회는 주민의 대표기관이자 입법기관이며, 또한 의결기관으로써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제7대 함안군의회가 출범하는 역사적인 이 자리에서 7만 군민 앞에 서서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엄숙히 의원선서를 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앞에는 그간 어려운 여건속에서 선배의원들께서 다져 놓은 지방자치의 반석위에 보다 성숙한 지방자치의 꽃을 피워야할 막중한 과제가 놓여 있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21세기는 세계화․정보화 그리고 지방화시대를 맞아 지방자치에 대한 군민들의 바람과 기대 또한 다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7만 군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군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선진의회를 만들기 위해 오늘 전반기의정활동방향을 밝히고 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구하고자 합니다.
첫째로 군의회 위상을 강화하고 열심히 일하는 의회의 모습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의회의 집행기관은 견제와 균형, 협력과 지원이라는 동반자적인 관계입니다.
차정섭 군수님의 군정지표와 방침이 구현될 수 있도록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또한 집행기관의 시시비비를 엄정하게 가려서 진정 무엇이 군민을 위한 것이며, 무엇이 군 발전을 위한 것인지를 올바르게 판단해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생산적이며 정책적인 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번 제7대 의회는 어느대 의회보다 각 분야에 걸쳐 의원으로서의 전문성이 확보되어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당리당략을 떠나 의원 개개인의 의견을 상호존중하여 화합과 상생의 의정을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군정발전의 대안을 제시하고 군민생활과 직결되는 조례를 제정하는 등 입법의회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군민 곁을 찾아가는 생활현장의회를 만들겠습니다. 군의원은 군민의 대변자이자 군민생활의 설계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군민의 생활현장을 직접 찾아가 생동감 있고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군민들로부터 보다 더 사랑받는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깨끗하고 투명한 의정활동과 군민의 따끔한 질책을 수용하는 의정활동으로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이와 같이 전반기 의정활동방향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동료의원여러분들의 많은 협조와 적극적인 동참이 요구됩니다.
지난 달 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들에게 한표, 한표를 호소하던 진지했던 모습과 늘 초심을 잃지 않는 자세로 지역간 이해관계를 떠나 군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우리 모두 힘차게 도전해 갑시다.
오늘 개원식에 참석해 주신 내빈 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개원사에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